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개별공시지가 조회

2021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안녕하세요. 정보의 샐러드입니다. 오늘은 2021년 개별공시지가 조회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최근 공시지가가 급증하면서 뉴스에서도 떠들썩합니다. 공시지가는 실제로 최근 몇년 사이 크게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19년 9.42%에서 2020년도에는 6.33%로 잠시 주춤하다가 2021년 10.37%로 두자리 수를 찍게 되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신경이 쓰일 수 밖에 없는데요. 차근히 따라오시면 개별공시지가 조회를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 목차 ■

1. 개별공시지가 왜 중요한가?

2. 개별공시지가 조회 방법

개별공시지가 왜 중요한가?

공시지가는 두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국토교통부 장관이 감정평가업자에게 조사나 평가를 맡겨서 토지 소유자의 시, 군, 구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여러가지 심사를 거친 끝에 해당 부동산의 적정가격을 측정하는 표준지 공시지가가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지방자치단체가 표준지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삼아 각 땅마다 (부동산) 개별토지의 단위 면적당 가격을 매긴 개별공시지가가 있습니다.

 

 

주택이나 토지, 아파트, 비거주용 부동산 등을 소유한 사람은 재산세를 내게 됩니다. 고가의 주택이나 토지의 경우에는 종합부동산세까지도 내게 됩니다. 이러한 세금의 기준이 되는 표지가 바로 '공시지가'입니다.

 

때문에, 세금을 정확히 내시려면 개별공시지가를 반드시 확인해야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2021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방법

그렇다면 내가 가지고 있는 토지나 부동산에 대해서 어떤 개별공시지가가 나왔는지 확인해보도록 합시다. 부동산으로 등록 되어 있는 아파트나 토지, 주택에 대해서 개별공시지가 조회가 가능합니다.

 

별다른 준비물 없이 해당 부동산의 주소만 알고 있다면 '부동산 공시 가격 알리미' 에서 개별공시지가 열람이 가능합니다.

 

먼저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에 접속하도록 합시다. 검색창에서 직접 검색하셔도 되고, 이동하기 편하시라고 링크 남겨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바로가기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에 접속하면 보이는 오른쪽 상단에 '개별공시지가'를 클릭해주세요.

 

조회하고자 하는 해당 부동산의 시, 군, 구를 클릭하세요.

 

다음 화면에서 원하는 부동산의 시, 군, 구, 지번을 입력합니다. 왼쪽 상단을 보시면 도로명 주소로도 조회가 가능한걸 알 수 있습니다.

 

저는 제가 다니고 있는 학교 인근을 임의로 지정해서 확인해봤습니다. 이렇게 개별공시지가를 조회하게 되면 기준일자와 공시일자, 개별공시지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이렇게 개별공시지가 조회를 손쉽게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렸는데요.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공시지가는 우리가 내는 세금의 기준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하셔서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개별공시지가와 실거래가격에는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국토교통부가 정확한 기준을 발표하지는 않았기 때문인데요. 시세 반영율이 매우 떨어지는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별공시지가와 실거래가격이 차이가 난다고 이상한 것이 아니니 너무 걱정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한가지 더, 개별공시지가가 높아도 건강보험료가 상승하는 일은 없으니 이 점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하지 않고 누를 수 있는 아래의 하트를 눌러주세요. 

 

댓글